본문 바로가기
카드

트래블월렛 카드 요약 정리( 마일리지 적립 카드와 비교 분석, 발급은 글쎄? )

by 베어베리 2023. 3. 24.

요즘 해외여행 시 체크카드인 트래블월렛 카드가 매우 핫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해외 결제 수수료가 없고, 환전 수수료가 없거나(주요 통화) 매우 낮아(기타 통화) 해외 여행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카드가 있을 경우 둘 중 어느 것을 사용해야 더 유리할지 궁금해서 비교 분석해 보았고, 오늘은 트래블월렛 카드의 주요 특징 및 혜택 위주로,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카드와 비교한 내용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

1. 해외결제 수수료 무료

 

트레블월렛카드-해외결제수수료 무료
출처 : 트레블월렛 카드 공식 홈페이지

 

트래블월렛 카드의 가장 큰 혜택은 바로 해외 결제 수수료가 없다는 점입니다. 트래블웰렛 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설명하고 있듯이, 해외에서 $1,350 결제할 경우, 일반 카드보다 44,350원만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주된 내용입니다. 그런데, 수수료만 보면 트래블월렛 카드를 무조건 써야 될 것처럼 보이지만, 롯데 더드림이나 KB 헤리티지 카드처럼 해외 결제 시 1,000원 당 2 마일리지(대한항공)가 적립되는 카드가 있다면 어떨까요? 적립 마일리지를 원화로 환산하고 해외결제수수료를 차감한다면 아래표와 같습니다.

  적립 마일리지
(1000원당 2마일리지)
대한항공 마일리지
원화 가치 환산(A)
(1마일리지당 15원)
해외결제수수료(2.5%) (B) (A)-(B)
$1,350 해외결제시
($1= ₩1,314 기준)
3,548 마일리지 53,217원 44,350원  + 8,867원

마일리지 적립카드 사용 시 대한항공 1 마일리지는 통상 15원 ~ 20원까지의 가치를 지니는데, 보수적으로 15원으로 계산하더라도 해외결제수수료를 제외하면 수수료 무료 혜택보다 8천원 이상 이득입니다. 


2. 원하는 환율에 외화 충전 &  환전 수수료 무료(주요 통화 기준)

트레블월렛카드-외화충전-외화환전-인출
출처 : 트레블월렛 카드 공식 홈페이지

 

트래블월렛 카드는 카드 하나에 필요한 모든 외화 충전이 가능하고,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환율로 충전이 가능하기에, 환율이 떨어졌을때 충전해 두고 여행지에서 실제 결제할 때 환율이 오른 상태라면, 환차익까지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환전 시 주요 통화(달러, 엔화, 유로)는 환전 수수료가 무료이며, 기타 통화는 0.5%~ 2.5%로 국내 최저 수준을 자랑합니다.

 

다만, 환율은 수시로 변동하기에 환율이 낮다고 생각해서 충전해 두었지만 실제로 결제 시 환율이 더 떨어지는 일이 생길 수도 있고, 환전의 경우에도 큰 금액을 환전할 경우라면 수수료를 무시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 환전 금액이 그리 크지 않은 경우가 많고, 특히 일반 은행 우대 환율로도 90프로까지는 수수료 할인 혜택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어서 이 부분에 있어서는 그다지 메리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3. 해외 현지 ATM 출금 카드사 수수료 무료 (500불 이하)

트레블월렛카드-해외ATM이용수수료
출처 : 트레블월렛 카드 공식 홈페이지

현지 ATM기에서 외화 출금시 통상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트래블월렛 카드는 500불 이하일 경우 카드사 수수료가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리 필요한 금액만큼 환전을 해서 가고, 해외 ATM을 사용하는 일은 극히 드물었기 때문에 이 점 역시 그다지 장점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계획된 여행 일정을 소화하기도 바쁜데, 해외 ATM기 찾으러 다니는 것이 더 일이기 때문에 애초에 환전을 해서 가는 것이 더 편리했기 때문입니다.


4. 해외 일부 도시에서 대중교통 카드로 사용 가능

 

일본 후쿠오카 등 일부 국가 일부 도시에서 트래블월렛 카드로 대중교통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대중교통이용의 경우, 무승인 매입처리 되어 하루 이상 지나 한꺼번에 결제가 된다고 하니, 사용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트래블월렛 카드는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결론

 

트래블월렛 카드는 연회비 없이 해외 결제 수수료 무료와 환전 및 해외 ATM 인출 시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장거리 비즈니스 탑승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제가 소지하고 있는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1,000원당 2 마일리지 적립)와 비교했을 때, 트래블월렛 카드는 큰 메리트는 없어 보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미친 듯이 오른 장거리 비즈니스 항공권을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발권하는 것이, 해외 카드 수수료를 내더라도 더 효율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행 횟수가 1년에 1~2회 미만이며 항공사 마일리지를 쌓거나 장거리 비즈니스 탑승에 관심이 없을 경우, 비즈니스 마일리지 좌석 발권이 어려운 경우, 환전을 얼마만큼 해가야될 지 판단이 잘 안 서는 경우 등 이런 상황이라면 트래블월렛 카드는 연회비가 없기 때문에 유용한 카드라고 보입니다. 

 

이상 트래블월렛 카드 주요 혜택 사항을 요약 정리하고,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와도 비교 분석해 본 포스팅이었습니다.

댓글